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비트코인 ETF 순유입 전환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엉뚱한두루미2025
안압이높을때는 어떤음식을먹어야되나요?
평소 눈이 조금아파서 안약을자주넣긴하는데 안압이 보통사람보다 높은건알고있거든요? 안압에좋은음료나 음식은어떤게있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안구 혈류를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식습관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시금치,케일 같은 녹색 잎채소는 루테인과 질산염이 풍부해 안압 조절과 시신경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 베리류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 눈의 미세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안구 건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짠 음식, 카페인 과다, 알코올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 안압 조절을 위해서는 혈관을 강화하고 망막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나 빌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결명자차는 눈의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도와 안압 상승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음료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와 곡등어는 안구 내 유체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안압 감소에 기여하고, 시금치나 케일 속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은 안구 조직을 보호하여 고안압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음식으로 직접 낮추기는 어렵지만, 채소와 등푸른 생선 위주의 식사, 항산화 음식 섭취,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습관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카페인·짠 음식·술을 과하게 섭취하면 안압이 일시적으로 올라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식이조절과 함께 정기적인 안과 진료와 안약 사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안압이 높으신 편이면, 안압 상승을 유발하는 혈류, 염증,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가는 방향이 좋겠습니다. 식사는 엄연히 보조수단이니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약물치료가 꼭 필요하겠습니다.
[녹황색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같이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많은 채소가 망막, 시신경을 보호하며, 안구 내에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좋습니다.
[베리류]
블루베리, 아로니아, 블랙베리는 안토시아닌이 많아 눈의 미세혈류 개선과 피로를 완화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방]
양보다는 질이 중요합니다. 연어, 고등어같은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이 염증 반응을 완화하며 안구의 건조, 혈류 상태 개선에 좋답니다. 계란에 있는 레시틴도 안구 건강에 기여해줍니다.
[음료]
녹차가 비교적 괜찮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카페인이 과량 섭취시 안압 상승 가능성이 있어서 하루 1잔 정도로 식후 가볍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주의 점]
짠 음식이 체액 균형을 깨니 안압 변동을 키울 수 있으며, 단시간 많은 물을 몰아서 벌컥드시는 습관도 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은 소량씩 나눠서(1시간 마다 100~200ml정도) 드셔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 따라서 채소,베리류, 건강한 지방의 식사, 카페인/염분 절제, 물 분할 섭취가 기본 전략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다면 음식조절에다가 안과에서 안압, 시신경 검사 병행을 권장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