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슬기로운꾀꼬리23
슬기로운꾀꼬리2323.10.27
고기위주로 식사를 하면 변비가 있을수 있다는데 왜그런가요?
안녕하세요
고기위주의 육식을 하면 변비가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속설인거 같은데 실제로 고기위주 식단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나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무래도 고기 위주로 식사를 하게 되면 식이섬유가 부족해서
변비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채소와 같이 먹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기위주 식단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기의 식이섬유 함량이 낮기 때문이며, 식이섬유는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고, 장 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기는 식이섬유가 낮은 식품으로, 100g당 0.6~2.0g 정도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100g당 2~10g 정도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 위주로 식사를 하면 식이섬유가 부족해져 장 운동이 느려지고,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기의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이며, 단백질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영양소입니다. 고기를 과다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이 장내에 축적되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의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으로 지방은 소화가 잘 되는 영양소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장 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고기를 과다 섭취하면 장 운동이 느려지고,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육식위주의 식단을 지속하게되면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여 변비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