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푸른고릴라153
푸른고릴라15323.01.02
원푸드 다이어트가 정말로 효과가 있나요?
원푸드 다이어트가 정말로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주위에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체중을 급격히 빼기위한 다이어트 방법이기는 하지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된 식품이 아닌이상 한가지 식품으로 다이어트 한다면 영양소 불균형으로 몸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같은 식품만 먹기때문에 식욕이 감소하면서 섭취 열량이 줄어들어 급격히 살이 빠지게 되고 섭취하는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절약한다는 개념으로 널리 유행하곤 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오래 지속하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니 단기간에 마쳐야 합니다.
장기간 하게되면 근육량의 지속적 감소를 가져와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되어 마친 후 이로 인해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경양이 있습니다.
• 원푸드 다이어트는 섭취하는 칼로리가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체중감소로 이어진다는 원리로 시작된 다이어트 방법이다. 보통 활동량이 정상 범위에 있는 60kg의 성인에게 권장하는 일일 섭취 에너지는 1800~2100kcal 정도인데,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섭취 에너지가 1000~1200kcal로 줄어든다. 따라서 결국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푸드 다이어트의 장점은 빠르게 체중 감량을 이룰 수 있으며, 실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것이다. 복잡한 식단을 구성하려 고민하지 않아도 한 가지 음식만 먹으면 되므로 약간의 의지력만 동반된다면 상대적으로 쉽게 실천할 수 있다.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를 시도한 사람들 중에 아직도 체중 감량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이는 얼마나 있을까? 아직까지도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으로 뺀 체중을 제대로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상당히 적을 것이다. 이는 바로 요요현상과 영양불균형 때문인데, 원푸드 다이어트는 상기의 발생 위험이 상당히 높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54345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