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9.26
아질산 나트륨이라는 성분은 몸에 해로운건가요?
보통 햄이나 소세지와 같은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아질산 나트륨이란 성분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데 어떤 이유로 해로운건지 섭취를 줄이는게 좋은건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은 단백질 안의 '아민(Amine)' 성분과 반응하여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을 만들며, 다량 섭취했을 경우 헤모글로빈의 기능을 억제해 암과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돌연변이와 출산 장애를 일으키며 WHO에서 어린이 식품에서는 사용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이 첨가된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두통.구토.호흡곤란의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이 아질산나트륨은 단백질 속의 아민과 결합하면 니트로소아민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이는 1급 발암물질로 암세포 성장에 관여할 수도 있으므로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은 주로 육가공품에 첨가하는 보존료로 과향 삽취할시 발암 위험이있으므로 주의하시길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질산 나트륨 같은 경우는 육류에 들어있는 아민과 결합을 해서 발암물질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