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비트코인 유출 위기
많이 본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섹시한홍여새259
청국장에도 단백질이 함유되어있나요?
안녕하세요
단백질을 많이 먹으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된장에도 단백질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청국장에도 담백질이 들어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곡물 100g당 단백질은 백미 6.4g, 현미 10g, 귀리 11.4g, 콩은 17.08g으로 다른 곡물에 비해 월등이 높습니다. 그러나 콩은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는 콩 단백질을 소화 흡수를 방해하는 트립신 물질 때문입니다. 생콩 소화 흡수율은 55%라고 하네요 이렇듯 좋은 성분의 반을 버리는 셈입니다. 콩을 익혀 먹어봤자 소화 흡수율은 65% 입니다.
콩의 단백질을 제대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청국장으로 발효시키면 청국장 속에 유익한 바실러스균이 단백질 분해효소 등이 생성되어 청국장 속의 효소들이 콩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콩의 흡수율은 생콩 55%, 삶은콩 65%, 된장 85%, 청국장 98%가 소화 흡수 된다고 하네요.
콩 중에 단백질 흡수율이 매우 좋으니 적극 추천합니다.
• 청국장찌개
1 인분당 - 칼로리: 117kcal | 지방: 4.19g | 탄수화물: 11.05g | 단백질: 10.03g
청국장 칼로리와 영양 정보 (fatsecre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