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충무로역 화재 발생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우공이산
나이가 들수록 나이살이 찌는이유는?
50대 중반 여성입니다. 하루에 밥공기로 한그릇씩 반찬도 2,3가지 먹고 술담배 전혀안하고 만보씩 걷고 또 운동도 하는대 자꾸 살이 찌는대
왜 찔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기때문에 나잇살이 찐다고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특히 50대 중반의 여성에게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신진대사 감소: 나이가 들면서 기초 대사량이 줄어들어, 같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체중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2. 호르몬 변화: 폐경기 전후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복부 비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근육량 감소: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기초 대사량을 더욱 낮추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생활 습관 변화: 하루에 만보 걷고 운동을 하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칼로리 섭취가 많아지거나 운동 강도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가 많거나 수면이 부족하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식단 조절: 식사량이나 칼로리를 조금씩 줄여보는 것이 좋으며 반찬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고, 가벼운 스낵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근력 운동: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근력 운동을 추가하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운동 강도 조절: 걷는 것 외에도 유산소 운동이나 고강도 운동을 추가해보세요.
• 체중 변화 관찰: 정기적으로 체중을 체크하고 변화를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건강한 체중 관리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 맞춤형 조언을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