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제법근사한두루미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여쭤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한 달 정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다이어터입니다! 요새 제 다이어트 식단과 관련하여 궁금증이 생겨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전문가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현재 키, 몸무게, 다이어트 방법
: 165cm, 68kg
: 공복 유산소 1시간 운동 중
: 빼고비움 곤약현미밥 100g씩 덜어 먹는 중(하루 두 끼 섭취)
요새 유튜브, 네이버 같은 사이트를 보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 탄수화물은 100g, 혹은 120g을 섭취하라고 말하고 있는데요(아래 사진 참고).. 이 탄수화물의 g을 정확히 모르겠어서 질문 남깁니다!
저는 현재 빼고비움-곤약현미밥(아래 사진)을 먹고 있는데 탄수화물을 100g 정도로 섭취하라고 해서 곤약현미밥 150g에서 50g을 덜고 100g을 먹고 있습니다. (저울로 재서 100g을 맞춤)
유튜브, 각종 사이트에서 말하는 100g 섭취가 이렇게 하는 게 맞는건지 제가 양을 적게 먹고 있는 건지를
몰라 질문 남깁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밥 끼니당 100~120g인건지 하루 전체 탄수화물량이 100~120g인지 충분히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이걸 확실하게 정리해드릴게요.
한국인의 최저 탄수화물 필요량은 하루 100g이며 권장섭취량은 하루 120~130g 정도가 맞습니다. 그러니까 밥으로 치면 2공기(400g)에 가까운 양입니다. 이는 최소한의 몸과 뇌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한 기준이며, 케톤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다이어트 시에는 총 에너지의 55~65%를 탄수화물에서 섭취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단백질과 지방 섭취도 균형 있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언급하신 곤약현미밥은 150g에 탄수화물은 15g이라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하루 최소 100g의 탄수화물량을 채우시려면 곤약현미밥 기준으로는 최소 7공기(1050g, 105g)정도는 채우셔야 합니다. 곤약 자체가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식이섬유 중심이라 실제 탄수화물 은 매우 적은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게 유튜브, 블로그, 일부 채널에서 말씀하시는 탄수화물 100g 섭취는 보통은 밥을 뜻하는것이 아닌 탄수화물 기준으로 하루 최소량을 말합니다. 사진에 굿닥터 채널은 탄수화물 하루 총량을 언급한 것이며, 언급한 덤벨이 사진은 끼니당 밥량 무게를 언급한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드시는 곤약현미밥 100g은 탄수화물 10g 수준으로 끼니당 최소 30~40g의 탄수화물량이 필요한데 1/4수준으로 드시고 계신거에요! 이런식의 식단은 다어트에는 칼로리를 낮추시는데 유리하지만, 탄수화물 필요 기준에는 상당히 부족한 편이죠. 따라서 다른 곡물, 채소, 과일에서 탄수화물을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탄수화물 100g 섭취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여기서 말하는 탄수화물 100g은 ‘순수 탄수화물의 무게’를 뜻합니다.
즉, 음식 무게가 아니라 그 음식에 포함된 탄수화물 함량을 말하는 거예요.
곤약현미밥 100g 자체 무게가 탄수화물 100g인 건 아니고, 그 무게 안에 탄수화물이 몇 그램 들어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곤약현미밥 100g에 탄수화물이 20g 들어있다면, 탄수화물 100g을 먹으려면 약 500g 정도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음식 무게 100g을 맞추는 게 아니라, 포장지에 적힌 ‘탄수화물 함량’을 확인해서 그 수치를 기준으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현재는 아마 탄수화물을 더 적게 드실 가능성이 커요.
탄수화물 양을 적절히 맞추면 운동 효과도 더 좋아지고 체력 유지에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