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전이전이
커피를 마실 때 독이 되는 습관이 있다면 어떤 습관일까요?
커피를 마실 때 독이 되는 습관이 있다면 어떤 습관일지 궁금합니다. 독이 되는 커피 습관이 있다면 어떤 습관일까요? 알고 계신 분들의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감귤류 과일
산성인 커피를 역시 산성인 감귤류 과일과 함께 마시면 소화에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다. 산도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위식도역류질환이 생겨 메스꺼움, 복부팽만, 속쓰림과 같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커피와 감귤류 과일을 함께 섭취할 경우 위벽을 자극해 이러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감귤류의 톡 쏘는 시큼한 맛은 커피 맛을 더 쓰게 만들 수 있다. 각각의 맛을 제대로 즐기고 소화기관에 불편함을 줄이려면 커피와 감귤류는 따로 즐기는 것이 좋다.
2. 튀긴 음식
커피 섭취량이 많아지면 혈액 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이 필요이상으로 많은 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튀긴 음식을 자주 먹는 것 또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심장 건강을 위해 튀긴 음식은 제한하는 게 좋다.
3.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커피에는 혈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활성 화합물이 들어있다. 연구에 의하면, 하루 1~3잔의 커피는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커피를 마실 때 독이 되는 습관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다음은 커피를 마실 때 피해야 할 독이 되는 습관입니다.
1. 과도한 카페인 섭취: 하루에 너무 많은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과다로 인해 불안,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소화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추천량: 성인은 하루 400mg 이하의 카페인 섭취를 권장합니다 (약 3-4컵의 커피).
2. 빈속에 커피 마시기: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위산 분비가 증가하여 속쓰림이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해결법: 식사와 함께 커피를 마시거나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설탕과 크림 과다 사용: 커피에 설탕이나 크림을 많이 넣으면 열량과 당분 섭취가 증가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해결법: 설탕과 크림의 양을 줄이거나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저녁 늦게 커피 마시기: 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으로 인해 수면에 영향을 미쳐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해결법: 오후 3시 이후에는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커피와 함께 많은 물을 마시지 않는 것: 커피는 이뇨 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법: 커피를 마시는 동안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커피의 품질 무시: 질 좋은 원두가 아닌 저급 원두를 사용한 커피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인공 첨가물이나 보존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해결법: 품질이 좋은 원두를 선택하여 커피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을 주의하고, 적절하게 커피를 즐기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