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가끔발전하는해물탕
양치 후에 커피나 오렌지 주스를 마시면 왜 맛이다른가요
안녕하세요 궁금한 게 생겨 여쭤봅니다 양치후 마시는 쿠피나 오렌지 주스는 맛이 좀 다른 것 같은데 왜 그럼건가요? 원리를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양치후에는 잔향이 남는 것도 있지만
양치 후 입안에 잔여물이 제거되면서 맛이 더 진하게 느껴지게 되는거죠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SLS 소듐라우릴설페이트같은 계면활성제 때문입니다.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SLS가 혀의 단맛 수용체를 잠시 둔감하게 만들어서 원래 달콤한 커피의 향과 오렌지 주스의 과일 단맛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2
동시에 단맛을 억제하는 동안 혀에 있는 쓴맛 수용체는 상대적으로 민감해지니 커피의 카페인이나 오렌지 주스의 신맛, 쓴맛 성분이 훨씬 도드라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평소보다 더 쓰거나 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3
치약 성분이 입안 점막의 보호막인 지질층을 씻어내면서 혀가 민감해지고, 신맛의 오렌지주스나 쓴맛 성분의 커피에 더욱 강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혀의 감각 시스템이 일시적으로 변한 것 뿐입니다. 보통 30분 내로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양치 후 치약 성분이 입 안에 남아 커피나 오렌지 주스의 맛을 변하게 합니다. 특히 치약의 계면활성제가 혀의 미각 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쓴맛이나 쓴맛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양치 직후 음료가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