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숙련된하이에나116
숙련된하이에나11623.09.16
단식을 자주 하면 건강에 더 안 좋을까요?
제가 요즘 식단 조절을 해도 자꾸만 체중이 불어나서 너무 스트레스 받는대요 그래서 한 번씩 단식도 하는데 혹시 단식을 하면 건강에 더 안 좋을 수도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단식을 하는것은 몸의 발란스를 잡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괜찮지만
너무 자주나 몸이 약하면 단식을 안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개인의 활동량 및 기초대사량에 따라 다르지만 너무 잦은 단식은 추천드리지않습니다.
가끔 소화기관의 쉼을 위한 단식정도는 괜찮습니다
•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단식을 자주 하면 건강에 더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과체중이나 비만을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식을 무리하게 하거나 자주 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 단식을 하면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양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은 피로감, 어지러움, 두통,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초 대사율 감소: 단식을 하면 신체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기초 대사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기초 대사율이 감소하면 체중이 쉽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요요 현상: 단식을 하면 빠르게 체중이 감소하지만, 단식을 중단하면 요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요 현상은 체중이 더 많이 늘어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식은 건강을 위해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