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뽀얀굴뚝새243
뽀얀굴뚝새24322.01.26
탄수화물, 왜 끊기가 힘든걸까요?
빵 라면 국수 등 밀가루 음식 잘 안 먹었는데
집에 있는 시간도 많고 텔레비전 볼 때 출출할 때
과자나 빵을 먹게 되네요.
먹어도 먹어도 계속 먹게 되어 걱정입니다.
다른 영양소는 별로 중독성이 없는데
유독 탄수화물만 끊는 게 힘들고 계속 당기는데왜
그런걸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미자 영양사입니다.
일일 탄수화물 섭취량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도 음식을 억제하지못하는 증상이 탄수화물중독증상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을 끊기 힘든이유는 탄수화물맛! 즉 탄수화물내의 단맛이 뇌를 자극하여 도파민 호르몬을 분비하여 계속 단맛을 찾게 되는 이유입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01.28
안녕하세요. 김설희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이죠,
하지만 흰 밀가루나 설탕, 정제가 많이 된 곡류의 경우에는 오히려 혈당을 빠르게 올려 남은 당이 체지방으로 쌓이게 되어요.
특히나 이런 정제된 탄수화물의 경우에는 혈당을 빠르게 올렸다 떨어지면서 더 단 음식을 찾게 만든답니다.
무조건 탄수화물을 줄이면 더 달달한 음식이 당기기에 우선 탄수화물의 종류를 정제가 덜 된 음식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아요.
내가 주로 언제 달달한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는지 체크해보고 통밀이나 호밀 현미 등 정제가 덜된 탄수화물 위주로 바꿔보시는 건 어떨까요!
• 안녕하세요. 김윤경 영양사입니다.
사람들 마다 식성은 모두 다른데 과자나 빵등은 달콤하고 맛있으니까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 아닐 까 싶습니다. 그래도 건강을 위해서 좀 노력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이재호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당이 들어있어서 단맛이 나기때문에 습관적으로 많이 먹게되는 음식이며
또한 간편하게 먹기 좋아서 그렇습니다.
우선 프로틴빵이나 프로틴쿠키를 이용해보거나 곤약젤리 등을 이용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