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파게티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짜파게티는 항상 먹으면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실제로 양이 적어서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양이 적은 거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거 같아서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짜파게티는 일반 국물 라면에 비해 열량이 약 601kcal로 상당히 높고 당류와 지방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먹어도 배가 고픈 이유는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구성이 혈당을 급격히 높였다가 떨어뜨리면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가짜 허기를 유발하기 때문이고, 실제 중량 또한 면의 밀도가 높아 시각적으로 적어 보일 뿐 영양학적으로는 한 끼 권장 지방량을 훌쩍 넘기기 쉬우므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면의 양을 줄이는 대신 오이나 양파 같은 채소를 곁들여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단백질원인 계란 등을 추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는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이 체중 관리에 유리합니다.
• 높은 칼로리와 지방: 짜파게티는 기름에 튀긴 면과 유성 스프를 포함하고 있어 일반 라면보다 열량과 지방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 낮은 포만감의 원인: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부족한 정제 탄수화물 중심 식단이라 소화가 빠르고 금방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 혈당 스파이크 유발: 높은 당질 함량은 인슐린 수치를 빠르게 높여 체지방 축적을 촉진하므로 다이어트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시각적 착시: 국물이 없는 비빔 형태의 면 요리는 부피가 작아 보여 양이 적다고 착각하기 쉬우나 실제 열량은 결코 적지가 않은 편입니다.
• 영양 불균형: 탄수화물과 지방에 치우친 영양 성분을 개선하기 위해 단백질(계란, 닭가슴살)과 채소를 곁들이는 보완이 필수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영양적으로 보면 짜파게티를 드시고 난 뒤 느껴지는 아쉬움이 기분탓은 아니랍니다.
짜파케티 한 봉지의 열량은 약 600kcal으로 낮지는 않지만, 영양 성분이 탄수화물과 지방에 과하게 집중되어 있어서 포만감 유지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정제된 밀가루 면은 식이섬유가 거의 없어서 소화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혈당을 빠르게 높이는데, 이때 분비가 된 인슐린이 혈당을 다시 급하게 낮추면서 뇌는 음식을 더 섭취를 해야한다는 싸인을 줍니다.
• 물리적인 양이 적기보다 영양 밀도가 낮아 발생하는 생리적인 허기이기도 합니다.
양이 적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아닙니다. 높은 나트륨 함량(약 1,100mg)은 체내 수분 정체를 유발해서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단백질 부족으로 인해 근육 유지보다 체지방 축적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실 경우 짜파케티를 단독으로 섭취하시기보다, 면의 양을 절반으로 줄이고 대신 오이, 양파, 양배추같은 채소를 풍성하게 챙기고, 삶은 달걀, 닭가슴살을 추가해서 영양 균형을 맞추는 것이 현명합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