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거대한관박쥐228
거대한관박쥐22822.01.04
중성지방수치가 높습니다. HDL 수치도 궁금합니다?
매번 검진할때마다 HDL이 낮게 나오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나옵니다. 작년에는 중성지방 수치가 290정도 까지 올라 갔습니다. 평소 인스턴트 은식을 자주먹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미자 영양사입니다.
고밀도 지단백질 또는 HDL은 심장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HDL은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찾아내 간으로 운반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막거나 심장병을 유발하며, 이를 동맥 경화증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HDL 수치가 높은 것이 심혈관계 질환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과학계에서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HDL 문제가 복잡하며, 동맥 경화증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더 다양하게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HDL이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추지 않는다는 것이 그렇게 밝혀진 사실 중 하나입니다.
HDL은 올릴 수 있는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은 없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좀 더 높은 경향이 있으며 당뇨병이나 흡연자에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 및 식단조절 하시고 웰빙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공감있는 답변을 드리고 싶은 배미애 영양사입니다.
중성지방은 200mmHg 미만, HDL 콜레스테롤은 40mmHg 이상, LDL 콜레스테롤은 130mmHg 미만, 총콜레스테롤은 200mmHg 미만이 정상범위입니다.
이러한 혈액 속 콜레스테롤의 수치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 속 지질(기름기)에 이상이 있다 라는 뜻으로 ‘이상지질혈증’이라는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을 모두 포함하는 질환이나, 이중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동맥경화나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관리에 더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의 콜레스테롤들을 모아서 간으로 가져다주며 청소해주는 착한 콜레스테롤인 반면,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을 쌓는 나쁜 콜레스테롤이기 때문에 HDL 콜레스테롤이 40mmHg 이상이 되는지 잘 체크하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식습관으로는 덜 기름지게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텐데요. 인스턴트 식품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지방을 섭취 시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있는 포화지방(예: 삽겹살같은 고지방)의 섭취는 줄이고, 고기류는 기름을 되도록 제거하고 드세요. 튀김이나 볶음보다는 조림, 구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하고, 마요네즈와 같은 기름진 소스류보다 마늘소스, 간장소스, 겨자소스 등 담백한 것을 이용합니다. 또한 상온에서 액체형태인 불포화지방(예:올리브유, 포도씨유, 생선기름 등)이 함유된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식품을 구입할 때 포장지에 표기되어 있는 영양표시를 확인하셔서 지방이 적은 식품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01.04
안녕하세요. 이재호 영양사입니다.
중성지방수치가 높다는것은 동물성지방이나 인스턴트음식을 자주섭취하면서 체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것입니다.
따라서 동물성지방과 인스턴트식품 섭취를 줄여나가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윤경 영양사입니다.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그럴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스턴트 식품을 드시면 중성지방 및 나트륨 섭취함량 이 높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킬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주셔야 하며 엽산이나 베타카로틴, 항산화작용을 도와주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해 주셔야 건강을 유지할수 있으십니다.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등푸른생선인 참치, 고등어, 꽁치, 삼치등이있고 양파, 양배추, 호박, 고구마, 콩, 다시마, 미역, 토마토, 견과류등이 있늡니다.
• 안녕하세요. 거대한관박쥐님 ^^
중성지방이 항상 높게 나오셔서 걱정 많으시겠어요 😭
몇 가지 조심하셔야 할 음식 말씀드릴께요!!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보세요 ! 밥양 밥외에 다시는 빵, 국수, 과자, 떡 같은 탄수화물이 중성지방을 높인답니다 ^^
❗️HDL 높이고 중성지방 낮추는데는 오메가 3가 좋습니다. 견과류나 생선에 많이 들어있어요 아니면 보조식품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
한번 실천해 보시고 또 궁금하신점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