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어쩐지고무적인고슴도치
눈에 좋은 음식들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을 알고 싶어요.
이왕이면 가성비 좋은 음식으로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나이들수록 눈건강은 정말 중요한데요,
눈 건강을 위해서는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A, 오메가-3,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가성비를 고려하면 당근과 고구마 같은 베타카로틴 식품, 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 달걀, 고등어나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 그리고 냉동 블루베리 등이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습니다.
말씀드린 음식들은 망막과 황반 건강을 보호하고 눈 피로와 건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관리도 도움이 되는데,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사용이 많다면 규칙적인 휴식이 필요하며, 충분한 수면,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함께 관리하는 것이 눈 건강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눈건강 챙기시길 응원합니다.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이 궁금하시군요. 눈의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로티노이드(황반 색소), 비타민A, 오메가3, 항산화 영양소를 챙겨주셔야 합니다.
1) 당근: 베타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야맹증 예방과 점막 보호에 좋습니다. 살짝 익혀서 기름과 같이 섭취하시면 흡수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2) 달걀: 노른자에 루테인, 제아잔틴이 있습니다. 황반 색소 밀도를 높여서 블루라이트 손상 방어에 좋습니다. 가격 대비 영양 밀도가 매우 우수하답니다.
3) 시금치: 루테인, 엽산,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생으로 많이 먹기 부담되시면 살짝만 데쳐 드셔도 충분하겠습니다.
4) 고구마: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가 많답니다.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으면서 항산화를 공급해줍니다.
5) 고등어: 오메가3(EPA, DHA)가 풍부합니다. 망막은 DHA 비율이 매우 높은 조직입니다. 주 2회 정도면 충분하답니다.
6) 김: 아연과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답니다. 아연은 비타민A 대사에 필수입니다. 반찬으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7) 블루베리(냉동):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망막 미세혈관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냉동 제품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런 음식을 챙기셔서 눈 건강도 함께 개선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시금치 와 냉동 블루베리를 추천하는데, 특히 시금치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망막 보호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채소입니다.
또한 비타민A가 가득한 당근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안구 건조증 완화에 도 움을 주는 들기름을 함께 섭취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시력 저하 예방과 눈의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