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차근이
차근이24.04.12
잡곡밥을 먹으면 좋은점과 나쁜점에 대해서 궁금해요
현재 흰쌀밥만 먹고 있어요 근데 흰쌀밥보다는 영양이 잡곡이 더 풍부하다고 해서 교체할려고 하는데
장단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잡곡밥을 먹으면 다양한 곡물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 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영양소 흡수를 돕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잡곡밥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고, 일부 사람들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쌀밥과 비교해 조리에 시간이 더 걸리고, 취향에 따라 맛이 강할 수 있습니다. 양과 조절이 필요하며, 다양한 잡곡을 섞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장점: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촉진 및 혈당조절에 유리.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점: 잡곡 불리는 시간이 필요. 조리시간이 길어짐. 일부 사람에게 소화가 불편할 수 있음. 특정 잡곡에 대한 알레르기 우려.
• 안녕하세요.
잡곡밥은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주요 장점으로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혈당 조절, 심혈관 건강 개선, 소화 건강 개선, 만성 질환 예방,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소화 어려움, 맛 및 질감, 가격, 조리 시간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흰쌀밥과 잡곡을 섞어 먹거나, 씹는 횟수를 늘리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잡곡을 섞어 밥을 지거나, 볶거나 찜으로 조리하면 맛과 영양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무래도 잡곡밥 같은 경우는 몸에 포도당으로 저장 되는 부분들이 적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하지만 소화가 안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