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친절한코끼리20
친절한코끼리2023.10.10
쌀밥대신 잡곡밥을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무엇이 좋나요?
쌀밥만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현미를 섞어서 잡곡밥을 먹으려고 하는데 이렇게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무엇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잡곡밥을 먹는 것은 영양학적으로 매우 좋습니다.
잡곡은 풍부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당뇨를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징 건강에 좋고 포만감을 제공하며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쌀밥만 섭취할때보다 잡곡밥을 섭취하였을때 혈당치를 완만히 올릴수있고 포만감을 줄수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쌀밥을 먹게 되면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 몸에 당분으로 저장을 시키는데 잡곡밥을
드시는경우에는 당분으로 저장되는것을 방해 하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더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잡곡밥은 쌀 이외의 곡물로 인해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쌀밥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편입니다. 따라서 쌀밥만 먹으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잡곡밥은 쌀밥에 현미, 보리, 콩, 율무, 찹쌀 등의 잡곡을 섞어서 만든 밥입니다. 잡곡은 쌀밥에 비해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 잡곡은 쌀밥에 비해 식이섬유가 약 10배가량 많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미네랄 : 잡곡은 쌀밥에 비해 철분, 칼륨,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미네랄은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 잡곡은 쌀밥에 비해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등의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비타민은 신체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성분 : 잡곡은 쌀밥에 비해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