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신것을 섭취하면 속이 애린 느낌인데, 위가 예민해져서 그런건가요?
위가 예민해져 있는 상태에서 신것을 섭취해서 그런건가요? 약간 속이 애리고, 아픈 느낌인데, 다른 음식에는 반응 안하고 신 음식에만 반응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위장 기능이 예민하거나 약한 사람은 신맛을 섭취했을때 속쓰림. 트림. 소화 불량. 위염 증상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맛 성분이 위산을 자극하고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신 음식을 드실 때 속이 애리고 불편하시다면 위가 예민해져 있을 상태가 높습니다.
레몬, 자몽, 식초, 김치처럼 산도가 높은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며 위벽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게됩니다. 평소 다른 음식에는 반응이 없는데 신 것에만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위가 예민해져 있는 상태에서 산성 음식이 방아쇠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위염이 있으시거나 위 점막이 약해진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대부분 일시적인 자극으로 끝나는데, 반복이 된다면 만성 위염, 역류성 식도염같은 기저 문제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이럴 때는 신 음식은 공복에 피하며, 식후 소량 섭취하거나 우유, 두유같이 완충 작용이 있는 음식과 함께 먹는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커피, 탄산, 술 이런 자극 요인과 겹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니 피하시는 것이 상책입니다.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속쓰림, 체한 느낌, 트림이 자주 동반되면 민감성보다 위염같은 위 질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내과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평소, 위에 자극이 덜한 식단을 유지하며, 신 음식을 서서히 줄여보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산성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기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 신맛이 나는 음식을 드셨을 때 속이 쓰리고 아픈 느낌이 든다면, 이는 위벽이 예민해져 있거나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맛을 내는 주요 성분은 유기산인데, 이 산성 물질이 이미 예민해진 위 점막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속쓰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량이 평소와 같더라도, 위 점막이 염증 등으로 약해져 있다면 외부의 산성 자극에 쉽게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음식에는 괜찮다가도 신 음식에만 반응하는 것은 위벽이 특정 성분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는 일시적인 민감함일 수도 있으나, 위염 등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starbucks
앱 설치하고 미션 완료하면 커피 기프티콘을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