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자동차새로바꾸기
제로사이다는 당뇨와 관련이 없나요?
당뇨는 수많은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어서 무서운 질병인데요. 제로콜라나 제로사이다는 당뇨와 무관한 음료수인지 알고 싶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제로콜라나 제로사이다는 설탕 대신 무칼로리 감미료를 사용해 혈당을 직접 올리지는 않아요. 그래서 당뇨 환자도 혈당 스파이크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음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안전하다’고 보기보단, 과다 섭취 시 인슐린 민감도나 장내세균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일부 연구에서 제기되고 있어요. 가끔 한 잔씩 즐기는 건 문제 없지만, 물처럼 매일 많이 마시는 건 피하는 게 좋아요.
• 결론적으로는 직접적인 혈당 상승을 일으키지 않아 당뇨에는 안전합니다.
제로사이다나 제로콜라에는 설탕 대신 무칼로리 감미료인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에리스리톨이 들어가 있어 혈당을 직접적으로 올리지는 않습니다. 이론상으로는 당뇨 환자가 마셔도 혈당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장내 미생물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설사를 유발시키기도하고 단맛에 민감도를 떨어뜨려 식욕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곤 하죠. 특히 자주 드시면 단맛에 대한 습관을 유지하게 되면서 당류 섭취를 끊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연히 밖에서 아니면 어디서 입에 댄 디저트가, 빵이, 쿠키가, 음료가 자기도 모르게 많이 먹게되는 현상이죠.
어쨌든 당뇨에는 혈당 영향이 없습니다만 식습관에서 단맛에 대한 갈망을 유발하는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물 처럼 드시기보다 어쩌다가 500ml이내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제로가 아닌 음료수의 경우 단맛을 내기 위해서 설탕을 넣습니다.
결국, 이 설탕으로 인해서 당뇨에 대한 부분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제로 음료수의 경우 단맛을 내기 위해서 설탕 대신에 감미료를 넣습니다.
감미료는 당뇨와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제로음료수는 당뇨와 무관하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