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순한봉고99
순한봉고9923.09.20
요로결석에 피해야 되는음식 ?알고 싶어 질문드려요
요로결석으로 가족이 고생한적이 있는데 시금치 ㆍ우유가 윈인인지 알고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그리고 요로 결석 주의하려면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고나트륨 음식은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소금 섭취는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소금을 많이 함유하는 가공 식품, 소금을 많이 사용한 음식, 높은 나트륨 함유량의 스낵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단백질 식단, 특히 동물성 단백질(고기, 생선, 가금류)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과당은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당과 설탕이 풍부한 음료나 과자, 디저트를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소비는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적당히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요로 결석 있으면 수산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옥수수 나 고구마 가지 호박 시금치 부추 포도 귤 등에수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요로결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시금치와 우유는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음식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시금치는 옥살산염이 풍부한 식품으로 옥살산염은 소변에 녹아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써 요로결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옥살산염과 결합하면 수용성이 낮아져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옥살산염이 풍부한 음식: 시금치, 견과류, 콩류, 초콜릿, 팥, 녹차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 우유, 치즈, 요구르트, 멸치, 꽁치 등
나트륨이 풍부한 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라면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육류, 생선, 계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