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탈모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이를 출산하고 나니 머리카락이 너무 빠지는 거 같아 걱정입니다. 아이 때문에 관리받기는 힘들고, 탈모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는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출산 후 탈모는 정말 스트레스죠,
출산 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현상은 대부분 일시적인 생리적 변화인데요, 임신 중 높아졌던 에스트로겐이 출산 후 급격히 감소하면서 휴지기 탈모(산후 탈모)가 나타나고, 보통 출산 후 2~4개월부터 시작되어 6~12개월 사이에 서서히 회복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고민이 정말 많은데요, 영양 상태를 잘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서는 단백질, 철분, 아연, 비오틴, 오메가-3 지방산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케라틴(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이며, 수유 중이라면 단백질 요구량이 더 증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달걀, 두부, 생선, 살코기, 시금치, 견과류 같은 음식에 풍부하니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출산을 축하드리며, 건강한 회복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출산 후 겪으시는 휴지기 탈모는 호르몬 변화와 영양 불균형이 주요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서 모근 결합력을 높이고 두피 혈행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머리카락의 80% 이상을 구성하는 케라틴 합성을 위해서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적은 살코기, 달걀, 생선은 매끼니 로테이션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탈모 유발 인자를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미량영양소로는 비오틴, 철분, 아연을 주목해야 합니다. 출산 후에는 철분이 부족해지기 쉬우며 이는 모낭으로 산소 공급을 저해해서 탈모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시금치, 견과류, 굴은 이런 미네랄이 많아서 모발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영양제로는 맥주효모나 비오틴 복합제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혈관 건강을 돕는 해조류 요오드 성분은 모근 영양 공급에 필요합니다. 미역국이나 다시마를 식단에 자주 포함해주세요. 육아로 바쁘시겠지만, 균형 잡힌 식사가 모발 회복의 가장 빠른 길입니다. 건강한 회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