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chamber
역한 음식중 하나가 취두부인데 취두부는 음식을 만들 때 쓰는 재료인가요??
취두부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먹을수 있는 음식인가요? 말로설명할수 없는 역함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이런 역한 냄새가 나는 음식을 왜먹는건가요? 몸에 이로운점이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취두부는 두부를 소금물에 담가 발효시켜 만드는 중국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그 독특하고 강한 냄새 때문에 '썩은 두부'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냄새는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황화수소와 같은 휘발성 화합물 때문이며, 이는 마치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같이 발효 식품 특유의 냄새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냄새는 역하지만, 먹을 때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취두부를 섭취하는 이유는 영양학적 이점 때문인데, 발효 과정에서 두부의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소화 흡수율이 높아지고, 식물성 유산균과 비타민B12가 풍부해져 장 건강 및 면역력 강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두부는 단순히 역한 음식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가진 발효 식품으로서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취두부는 두부를 곰팡이 효모로 발효시켜 특유의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발효 식품이죠
중국에서는 튀기거나 찜탕에 넣어 먹느넫요
결국 우리나라 된장과 김치와 같은 원리인거죠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취두부는 중국에서 즐겨먹는 발효 음식으로 두부를 곰팡이나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들죠!
과정에서 암모니아, 황화수소같은 휘발성 성분이 생겨서 치즈나 썩은음식과 비슷한 강한 냄새가 난답니다..
그래서 처음 접하면 말로 표현하기 힘든 역한 느낌을 받게되지요. 근데 발효 과정에서 단백질이 분해되어서 아미노산, 펩타이드가 풍부해지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취두부는 보통 기름에 튀겨서 겉은 바삭하게 속은 부드럽게 먹거나 찜과 탕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현지인들은 강한 냄새보다 고소하고 깊은 풍미를 즐깁니다.
치즈, 된장, 김치도 처음에는 발효취가 거북하지만 익숙해지면 별미가 되듯 같은 맥락입니다.
취두부는 인체에 이로운 점은 단백질, 칼슘 공급과 발효식품 특유의 장내 균총 개선의 효과가 있으며 소량 섭취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결국 문화적 적응, 건강의 이점, 독특한 맛의 매력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