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화끈한가재38 맹꽁이
건강식으로 챙겨먹을때 감자보다 고구마를 쪄서 먹는데 차이는 무엇인가요?
최근 간편식으로 식사를 챙겨먹어요. 그런데 주변에서도 그렇고 감자보다 고구마를 쪄서 많이 먹는데 건강식으로 고구마를 많이 먹는 이유가 있나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보통 감자와 고구마는 건강식 식재료로 드시긴 하지만 영양 성분과 혈당 반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감자는 전분 함량이 높고 혈당지수가 80 전후로 비교적 높아서 섭취 후 혈당이 빠르게 오를 수 있답니다. 반면에 고구마는 혈당수치가 55~60정도로 감자보다 낮아 혈당 상승 속도는 완만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편입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칼륨도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단맛이 있어서 별도 간을 하지 않고 먹기 편하고 찌거나 구웠을 때 맛과 질감이 좋아서 간편식으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당질 함량은 감자보다 조금 높아서 당 조절이 필요한경우 하루 200g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식이나 다이어트 식단에서 보통 감자보다 고구마가 더 자주 선택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는 감자보다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가고 혈당 상승이 완만한 편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같은 영양소가 많아 건강식으로 선호됩니다. 감자도 영양이 있지만 고구마는 당분이 자연스럽고 맛이 달아 간식 대용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감자와 고구마는 모두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 공급원이지만, 영양 성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비타민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저혈당 식품이라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구마는 영양적 이점이 많아 건강식으로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고구마가 건강식으로 자주 추천되는 데에는 몇 가지 영양학적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혈당 반응이 완만하다는 점입니다.
고구마는 감자와 다른 전분 구조와 식이섬유 함량 덕분에 소화·흡수가 조금 더 천천히 일어나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는 편입니다(물론 품종·조리 방식에 따라 차이는 큽니다).
둘째, 식이섬유와 미량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고구마에는 감자보다 불용성·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베타카로틴(주황색 품종), 비타민 C, 칼륨 등도 꽤 들어 있어 항산화와 전해질 균형에 긍정적입니다.
셋째, 포만감이 오래 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분과 식이섬유의 조합이 소화 속도를 늦춰서 같은 양을 먹어도 감자보다 배고픔이 덜 빨리 찾아오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간편식 대용으로 쓰기 좋지요.
다만, 고구마도 탄수화물 비중이 높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열량 과잉이 될 수 있고, 일부 사람은 가스가 많이 차거나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와 고구마를 번갈아 먹으면 영양 밸런스가 더 좋아집니다.
• 안녕하세요.
감자도 훌륭한 간식이기는 하지만 고구마가 선호하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 이유에는 1) 혈당, 2) 영양소, 3) 보관 등이 있으나 가장 핵심은 맛입니다.
감자에 비해서 고구마에는 단맛이 강해 간식 겸 식사로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감자는 확실이 단맛이 덜해서 과거에 지식이 부족했을 때는 설탕을 찍어먹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고구마는 설탕 등이 없어도 단맛으로 인해서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감자의 경우 빨리 먹지 않으면 싹이나서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 때문에 버리는 경우가 있으나,
고구마는 이러한 문제점이 없습니다.
결국에는 "맛"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