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똑똑한저어새12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지방은 체내 에너지 저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지방중에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각각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대표되는 식품이 버터입니다. 주로, 고기, 소세지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일반적으로 비만,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을 유도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LDL-cholesterol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반대로
불포화지방산은 기름으로..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합니다. 올리브유, 대두유, 해바라기씨유 등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주로, 항염증 작용을 하여 염증제어에 좋습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cholesterol을 증가시킵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다만 역시 칼로리가 포화지방과 동일하여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화학적 결합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화지방의 경우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치지만
불포화지방산의 경우 적절히 섭취하면 두뇌건강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은 화학 구조에서 차이를 보이며, 이로 인하여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릅니다. 포화지방은 주로 동물성 지방에서 발견되며, 고기, 버터, 치즈와 같은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를 유지하며, 과다 섭취 시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불포화지방은 주로 식물성 기름, 견과류, 생선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상온에서는 액체 상태입니다. 불포화지방은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뇌 건강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에서는 불포화지방을 적절하게 섭취하고 포화지방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