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냉철한푸들197
냉철한푸들19722.12.24
탄수화물만 먹는다면 어떻게되나요?
평소 밀가루를 너무 좋아해서 빵, 면을 많이 먹는데요.
고기등의 단백질을 전혀 먹지않고 탄수화물만 섭취한다면 몸에 어떤반응이 일어나나요?
살찌는건 알고있습니다만 다른 반응이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평소 곡물, 야채로 된 음식만 먹어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식물성 음식에도 몸에서 꼭 필요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이 들어 있어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스님들과 같이 꼭 고기를 안먹어도 생활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만약 다른 필수 영양소를 빼고 오로지 탄수화물만 먹는 다면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우리 몸속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속의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쓰게됩니다. 즉, 근육이 점점 사라진다는거죠 !
근육량감소 + 근육약화 + 관절약화 등이 생기면서 점점 약해지고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부상시 회복하는 기간이 더욱 오래 걸려요. 그래서 꼭!! 수술 혹은 아픈 사람들은 "단백질 챙기세요"라고 하는게 이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 머리카락 속엔 케라틴 이라는 물질이 있어요. 케라틴은 단백질로 이루어져있는 물질로 몸속 단백질이 부족하면 케라틴도 잘 만들어지지 않아요!
왜? 단백질이 부족하기에 면역세포를
생성하고 몸의 건강을 지키는게 "우선"
이 되어버려 머리카락까지 안오는것!
머리카락이 뚝뚝 끊어지고 손.발톱이 갈라지고, 부러진다면? 단백질을 더욱 더 잘 챙겨주셔야 합니다.
​우리몸에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
면역세포가 마구마구 증식할수없어요
즉 몸에 바이러스 세균 등이 들어오면
면역세포가 맞서 싸워야 하는데 !
면역세포가 힘이 없기에 세균.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방어능려이 떨어져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밥.빵 등등)에 비해
흡수와 소화가 아주 천천히 됩니다.
그렇기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니 우리몸에 얼마나 좋겠어요 ?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 !! 하는경우
당이 혈류로 "빠르게 방출" 되는데
이때 "인슐린이 다량분비" 되면서
1. 혈당이 빨리 떨어져요.
2. 당떨어지면? = 힘없어요+배고파요
그래서 간식이 자꾸 땡기는 이유 입니다.
피부진피층의 90%는 콜라겐인데요
콜라겐의 중요함 너무 잘아시죠?
콜라겐 / 단백질 은요 ?
피부가 원래 가지고있는 "단단한 모양"
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그러니 어느 하나 부족하다면?
피부의 단단함이 무너진다 !!
즉 진피층이 무너지니 피부모양이
물컹 + 무너지며 모양이 무너지겠죠
깊은주름이 생기는이유는 바로 이렇게 무너지는 피부가 주름이생기는 이유입니다.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탄력이 없다면?
단백질 과 콜라겐 을 같이 챙기셔야해요
​몸속에 지방이 부족하면
피부에 트러블이 생깁니다.피부에 지방이 없으면 쉽게 건조해지고 염증 및 발진이 생깁니다. 지방부족시 탈모 가오고, 상처회복이 느리고, 질병 위험증가, 비타민 흡수 안됩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12.26
안녕하세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건강관리사 자격증 보유, PT 트레이너 출신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만 먹게되면 단백질 섭취 부족으로 인해서 근육량이 줄고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로 인해서 지방간이 생성되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탄수화물의 포도당이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어 췌장에 무리를 주고 인슐린조절에 문제가 생겨 당뇨의 원인과 혈관질환 성인병에 문제가 되며 체지방이 쌓이게 되어 비만이 되기 시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