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점잖은바다표범116
기아부종과 거식증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기아부종이라고 아프리카쪽에 오랫동안 굶은아이들은 영양실조뿐만 아니라 배가 볼록나왔는데 거식증은 배도안나오고 마른이유가무엇인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기아부종은 영양 부족으로 인해 단백질 결핍이 발생, 체내 수분이 고여 배가 부풀어 오르는 상태입니다.
거식증은 극단적인 식이 제한과 신체 이미지 왜곡으로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며, 배가 부풀지 않고 체중 감소와 함께 근육 손실이 일어납니다. 차이는 영양 결핍의 원인과 증상에서 나오며, 기아부종은 주로 단백질 결핍, 거식증은 심리적 원인과 식이장애 형태로 발생되게 됩니다.
1명 평가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기아부종은 단백질 결핍으로 혈액 속 단백질 농도가 낮아져 체내 삼투압 균형이 무너질 때 생깁니다.
그 결과 혈관 밖으로 수분이 빠져나와 피부와 복부에 부종이 생기고, 아프리카의 영양실조 아동에게서 배가 불룩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에 거식증은 심리적 요인으로 음식 섭취를 극도록 제한해서 전반적인 칼로리와 영양이 부족해지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단백질이 부족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수분 저류보다는 체지방과 근육이 급격히 소모되면서 뼈가 드러날 정도로 마르게 됩니다.
따라서 기아부종은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부종이 핵심이고, 거식증은 선신의 극심한 영양결핍과 체중 감소가 중심이라는 차이가 있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기아부종은 단백질 결핍으로 저알부민혈증, 수분정체가 생겨 배가 붓고 부종이 나타날수 있어요
거식증은 총 섭취량, 지방 근육 모두 급감해 체액정체가 덜해 전신이 마르게 보일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