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끝까지즐거워하는음악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식단) 알려주세요
최근 배가 불편해서 병원 3~4곳 그리고 대학병원까지 가서 제 증상을 이야기 했더니 다들 정확한건 대장내시경을 해봐야겠지만 추측으론 과민성대장증후군 같다고 하셔서 지금 음식(식단)을 바꿔보려고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알려주세요. (또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안 맞는 음식도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엔 저 fodmap 식단이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가탕요
쌀밥, 꼐란, 당근, 호박, 감자, 생선, 등 을 섭취하고
카페인은 피하는게 좋답니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단은 FODMAP(발효성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이 낮은 음식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딸기,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과 쌀, 감자, 글루텐프리 곡물은 소화가 용이하며, 닭가슴살, 흰살 생선, 두부 같은 저지방 단백질도 좋은 선택입니다. 반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콩류와 같은 FODMAP 함량이 높은 채소, 우유, 유제품, 그리고 밀가루, 탄산음료, 튀긴음식, 매운 음식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이섬유가 많으 ㄴ과일과 채소는 소량씩 섭취하며 자신에게 맞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했습니다.
(1) 맞는 음식
• 저FODMAP 식품이 대표적이고 흰 쌀밥, 감자, 고구마, 당근, 호박, 시금치, 오이, 토마토, 파프리카, 딸기, 블루레비, 포도, 귤, 덜 익는 바나나, 계란, 닭가슴살, 흰 살 생선, 두부, 무가당 그릭요거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귀리, 차전자피, 바나나, 당근, 호박이 도움이 됩니다.
(2) 피할 음식
• 고FODMAP 식품으로 유당이 많은 우유, 아이스크림, 양파, 마늘,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같은 십자화과 채소, 사과, 배, 자두, 꿀, 강낭콩, 렌틸콩같은 콩류가 있습니다. 또 튀김류나 치즈같이 지방이 많은 음식,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 고춧가루, 마늘 양념, 카레류 같은 자극적인 매운 음식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바나나, 사과 등), 통곡물, 그리고 기름지지 않은 단백질(닭가슴살, 생선 등)이 좋습니다. 반면, 기름진 음식, 유제품, 카페인, 매운 음식, 가스가 잘 생기는 음식(콩, 양배추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일정한 시각에 규칙적으로 하시고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