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고요함
고요함24.11.29
마늘이나 양파, 파 같은애들은 왜 먹고 양치를 해도 냄새가 안없어지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마늘이나 양파, 파같은 애들은 왜 먹고서 양치와 가글을 해도
냄새가 완벽하게 입안에서 사라지지 않을 때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이런 음식들의 무슨 성분때문에 그런건가요 ?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양파와 마늘에는 황화합물이 함유되어있어 이들을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마늘, 양파, 파에는 황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강한 냄새를 유발해요
이 성분들은 소화 과정에서 혈액으로 흡수되어 다시 폐로 배출되기 떄문에
입안에서 냄새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마늘, 양파, 파 같은 음식들이 먹고 나서 양치나 가글로도 냄새가 잘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이들에 포함된 황화합물 때문입니다. 특히 마늘과 양파에는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이는 황을 포함한 성분이며 알리신은 마늘을 자르거나 으깨면서 생기고, 입에서 쉽게 증발하지 않으며, 혈액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어 시간이 지나도 냄새가 입에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와 파에도 황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이들이 입안에 남아있는 동안 냄새를 유발합니다. 양치나 가글로도 제거가 어려운 이유는, 황화합물이 물리적으로 쉽게 씻겨 나가지 않고, 일부는 호흡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늘이나 양파를 먹고 나서의 냄새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완전히 없애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과나 차, 녹차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