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김선생김교수
효율적으로 아침에 빨리 기상할 수 있는 방법
효율적으로 아침에 빨리 기상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매일 아침에 일찍일어나려고 시도해도 다시 잠들어버리거나 피곤하네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 잘 읽어보았습니다.
아침에 효율적으로 빨리 기상하는 습관을 만드는 데에는 몇가지 과학적 원리와 생활습관의 조율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알람을 맞추는 것만으로 몸이 쉽게 적응하지 않아서 전날부터 준비가 중요합니다.
수면리듬 고정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야 생체 시계가 일정해집니다. 주말리아고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기 쉽습니다. 기상 시간이 일정해야 아침에 눈이 더 잘 떠진답니다.
수면환경 개선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 컴퓨터, TV 같은 블루라이트 노출을 줄이고 방을 어둡게 하며 시원한 온도인 20도 정도 유지하면 깊은잠을 잘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는 취침전 6~8시간 전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직후 루틴
햇빛을 쬐면 뇌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잠을 깨우고 기분을 안정시킵니다. 창문을 열어서 빛과 신선한 공기를 들이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물 한법을 드시면 각성이 빨라집니다.
아침 동기 부여
아침에 일어나야 할 이유가 다시 눕고 싶지 않습니다. 예로 좋아하는 음악을 틀거나, 간단한 산책 아니면 커피 한잔을 드시는 루틴을 정하면 동기부여가 됩니다.
점진적 기상훈련
한번에 너무 일찍 일어나려 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현재 기상 시간에서 15~30분씩만 앞당기며 점차 목표 시간에 맞추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아침형 생활을 만들려면 수면의 질 확보 > 일관된 리듬 > 기상직후 빛과 움직임 > 오전 루틴 이 네 가지가 중요합니다. 2주만 매일 실천하셔도 몸이 새로운 리듬에 적응하기 시작합니다.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