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가짜판다
밥을 먹고나면 졸린 이유는 무엇 때문에 그런거가요?
밥을 먹기전에는 졸리지 않은데
유독 밥만 먹은후에는 졸음이
쏟아지더라고요.
주변에서는 피로와식곤증 때문에
졸린거라는데 맞는건가요?
아니면 무슨 병이 있어서 그런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밥을 먹고나서 졸음이 오는 것은 흔히 식곤증이라고 부르는 현상이죠!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은 올라가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리게 되며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드니 상대적으로 졸음을 유발하기 쉽답니다.
또 탄수화물이 많은 실사를 하게되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같은 신경전달물질이 활성화되면서 뇌가 이완되고 졸리게 만드는 작용도 합니다.
보통은 피로누적, 수면 부족, 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등 생활습관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식후 졸음이 너무 심해서 일상에 지장을 주게 된다면 내당능장애같은 당뇨 관련 질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정상적인 생리 반응이지만 증상이 잦고 강하시다면 식후 20분정도 걷거나 운동을 해보시거나 매번 이러시면 내과에서 혈당, 당화혈색소 검사나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사 후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리며 뇌혈류가 일시 줄고, 인슐린, 세로토닌 변화로 졸음이 나타납니다.
과식, 고탄수화물 식사일수록 심해지며, 지속적 심한 졸림이면 당대사, 갑상선 등 검진이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