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한늑대55
커피의 각성효과보다 더 각성이 될만한게 있나요?
보통 커피를 각성해야 될 때 먹는데 더 각성이 될 만한 일반적인 음식이 있으면 먹어보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요. 더 각성 효과 효과가 뚜렷한 일상 음식이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이 즉각적으로 중추신경 흥분을 유도한다면 보다 복합적이고 강한 대안으로 마테차, 과라나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마테차는 카페인에다가 테오브로민, 테오필린이 조화롭게 함유되어서 커피 특유의 심장 두근거림이나 불안감 없이 고도의 집중력을 장시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브라질 밀림에서 자라는 과라나는 씨앗 자체의 카페인 농도가 커피 생두의 약 2~4배에 달하고, 천연 탄닌 성분과 결합되어 있어서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기에 급격한 에너지 저하 현상인 카페인 크래시 증상 없이 꾸준한 각성 상태를 제공해줍니다. 좀 더 집중량을 원하신다면 카카오 함량이 85% 이상인 다크 초콜릿이 효과적입니다. 테오브로민 성분이 뇌 혈류랴을 증가시켜서 즉각적인 판단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말차는 고농도의 카페인과 같이 아미노산인 L-테아닌이 포함되어 있어서 뇌파 중에 알파파를 활성화 하고, 차분한 각성이라는 독특한 상태를 유도해서 몰입도를 더 끌어올려줍니다. 그리고 순간적인 정신 번쩍임이 필요하시면 페퍼민트의 멘톨 향이 삼차신경을 자극해서 뇌를 즉각 깨우는 효과가 있고, 만성적인 피로 상황에서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가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근복적인 활력을 보충하는데 좋답니다.
이런 식품들을 상화에 맞춰 전략적으로 활용해주시면 커피보다 더 입체적이고 뚜렷한 각성 효과를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커피의 카페인보다 더 지속적이고 강력한 각성 효과를 원하신다면 테오브로민이 풍부한 다크 초콜릿이나 과라나 성분을 추천드립니다. 카페인은은 일시적으로 뇌를 자극하지만, 다크 초콜릿의 성분은 혈류량을 증가시켜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화랗게 하여 집중력을 더 차분하고 길게 유지해 줍니다. 또한 천연 카페인 저장고라고 불리는 과라나는 흡수 속도가 느려 커피 특유의 급격한 각성 후 찾아오는 '카페인 크래시' 현상 없이 활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 가장 즉각적인 각성원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며, 이를 바나나처럼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이 안정적으로 공급됩니다. 비타민B군이 응축된 통곡물이나 견과류는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대사 과정을 촉진하여 신체적 피로감을 근본적으로 줄여주는 각성 효과가 잇습니다. 단순히 뇌를 깨우는 카페인에 의존하기보다 에너지를 생성하는 영양소를 적절하게 조합하면 커피보다 훨씬 맑고 건강한 각성 상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커피는 카페인 성분이 각성효과를 내는데,
카페인은 뇌에서 졸린 신호를 내는 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합니다. 사람이 활동을 하면 아데노신이 증가하고 아데노신은 뇌에 졸리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그런데 카페인이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해서 뇌가 피곤함을 못 느끼는 각성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각성효과는 내성이 생기고 개인의 유전적인 차이로 각성효과가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커피보다 잠을 깨는 각성효과가 더 강한 음식은,
먼저 에너지드링크가 있는데요,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고당분과 타우린이 들어있어 커피보다 각성효과가 강합니다.
또 마테차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테오필린 성분이 있어 각성효과가 커피보다 길고 심장부담이 덜 한 편입니다.
말차는 카페인과 L-테아닌이 성분이 집중력 상승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커피보다 덜 한 편입니다.
카카오70%이상의 다크초콜릿은 테오브로민, 카페인, 페닐에틸아민이 주성분으로 커피보다 각성지속 시간이 길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각성효과는 카페인 내성, 수면부족, 탈수, 철분부족 등의 이유로 잘 안든는 경우가 많고 특히 수면부족 시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일상에서 졸릴땐 찬물을 마시거나 햇빛을 보거나 빠르게 걷는 방법이 각성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