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초등학생 아이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데 방법좀 알려 주세요
10살 여자 아이입니다 키는 143에 몸무게가 56키로 입니다 조숙증 검사는 했는데 아니라고 나왔지만 당뇨전단계여서 식단 조절이 필요한 상황 입니다 운동은 합기도를 매일 하고 있습니다 먹는게 행복한 아이 인데 맛있게 다이어트 식단 하는 방법좀 알려 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10살 따님의 신체조성을 보면 현재 고도비만에 해당하며, 당뇨 전단계 진단을 받은 만큼 체중 감량도 정말 중요하지만, 혈당 관리와 체지방률 감소에 집중한 식사요법이 필요하겠습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무조건적인 절식은 성장을 방해하고 보상 심리로 인해 폭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영양사 입장에서 제안드리는 맛있고 즐거운 혈당 관리 방식을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 식사 순서를 바꾸는 거꾸로 식사법을 도입해 보시길 바랄게요. 식이섬유(채소)를 먼저 충분히 섭취를 한 뒤 단백질(고기, 생선, 계란 반찬), 그리고 마지막에 탄수화물(고구마, 보리밥, 현미밥, 귀리밥, 단호박) 순으로 먹게되면 포만감이 빨리오고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20분 이상 식사 시간을 가지시어, TV, 스마트폰 사용은 금지시키고, 오로지 음식에만 집중하는 마인드풀니스 이팅을 꼭 시행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뇌가 포만감을 인지하고,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 맛있는 대체 식재료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흰 쌀밥, 밀가루, 빵, 과자, 디저트 같은 살을 찌우고 혈당을 올리는 정제탄수화물 대신에 톡톡 터지는 식감의 귀리, 곤약밥을 사용하시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면 요리는 두부면, 곤약면, 메밀면으로 대체해서 먹는 즐거움을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당뇨 전단계에서는 당류 제한이 필수적이라(당류 하루 25g 이하를 권장드립니다) 가공식품 같은 과자, 빵, 디저트 대신에 알룰로스, 스테비아를 활용한 저당 과자, 단백질 바, 스트링 치즈, 삶은 계란, 저염 육포같은 간식을 고려해주시길 바랄게요. 되도록 설탕보다 대체 감미료로 챙기시는 것이 혈당과 건강에 훨씬 낫습니다.
3 ) 과일 주스나 탄산음료 대신 무가당 탄산수나 가향 탄산수에 레몬즙을 넣거나 스테비아 토마토를 간식으로 활용해서 단맛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합기도를 하는 것은 정말 우수한 스포츠 활동으로 운동 후에는 근육 생성을 돕는 삶은 달걀과 고칼슘 우유에 고구마1/2개나 바나나1/2개 위주로 섭취해서 허기를 달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에 방법을 고려해서 따님의 무리하지 않고 맛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43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먹는게 행복한 아이라면 맛있게 다이어트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초등학생은 성장기이기 때문에 성장에 필요한 영양은 충분히 챙기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키와 체중, 당뇨 전단계라면 식단 관리가 필요하지만, 식사를 과하게 제한하거나 특정 음식을 금지하는 방식은 스트레스와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되,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밥 양은 조금 줄이고, 대신 계란,두부,생선 같은 단백질 반찬과 채소를 충분히 주시면 포만감은 유지하면서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닭가슴살도 그냥 삶아주면 퍽퍽하지만 얇게 썰어 간장, 마늘로 살짝 양념해 구워주거나, 잘게 다져서 동그랑땡처럼 만들어주면 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소도 생으로 주기보다 볶음밥, 계란말이, 전 형태로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운동은 합기도를 꾸준히하고 있기 때문에 가벼운 걷기나 활동량을 조금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급하게 빼는 것보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