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2년안에 서울가기
아침 공복 운동하면 좋은점이 뭐가 있나요??
연예인들은 아침 공복 운동을 많이 하던데 좋은점이 체지방 빠지는것 말고는 뭐가 있을까요?? 오히려 당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서요 근육이 빠지진 않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아침 공복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지방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잠자는 동안 혈당 수치가 낮아진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몸은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침 공복 운동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 공복 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저혈당 증세가 있는 사람.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 공복 운동은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탄수화물이 부족하여 몸에 저장된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 강도가 너무 높거나 장시간 지속될 경우, 지방뿐 아니라 근육의 단백질까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어 근육량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것은 저혈당 상태일 가능성이 높아, 어지러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 공복 운동은 가벼운 강도로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동 전 간단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근육 손실과 저혈당 위험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 공복 운동은 체지방 연소 효율을 높이고 하루의 대사 활동을 활발하게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이 낮아져 집중력이 잠시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강도 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과도하게 지속하면 근육 손실 위험이 있으니 단백질 보충과 휴식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아침 공복 운동의 장점은 체지방 산화 효율 증가는 맞는데 그만큼 감수해야할 부분도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낮아서 에너지원으로 지방 사용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 외에도
인슐린 민감성 개선
대사 유연성 향상
성장호르몬 반응 증가
소화기관 휴식 유지
등이 있습니다.
또 규칙적으로 공복운동을 하시면 아침에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서 하루 에너지 소비량을 높이고 집중력과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자님 말씀대로 공복 운동이 과하거나 강도가 높으면 저혈당 위험이 있으며 심해지면 근육 단백질을 사용해서 근육량이 소량 소모될 수 있습니다.
근육 손실은 운동 강도가 높고 운동이후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가 충분치 않을때 주로 발생하니 공복 운동 후에는 빠르게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그래서 시속 6km 이하로 저강도로 산책을 하거나, 싸이클은 운동저항 없이 0으로 맞춰 페달만 밟는다거나 30분 내외로 bpm 120~140정도로 하시는 것이 근손실은 막을 수 있으며 지방 활용에는 유리합니다.
만약 내당능장애나 저혈당이 있는분은 공복운동은 피하시고 두유와 바나나 1개정도 드신 후 유산소 운동에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