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엉뚱한두루미2025
변비에효과좋은 음식이 어떤게있을까요?
변비 3일차로 우유나 과채음료,쾌변음료등 먹어도 화장실을못가고있는데 위의 음료외에 변비에효과좋은 음식들은 어떤것이 있나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3일재 변비가 지속되고 있다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우유, 과채음료, 쾌변음료를 드셔도 효과가 없었다면, 다른 식이 섬유원과 수분 공급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완화에는 수용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고구마, 배, 사과, 키위, 자두, 감귤로 과일이 있으며 이런 과일은 소화를 부드럽게 해주고 장 운동은 촉진합니다. 채소 중에서는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이 효과적이고, 곡류로는 귀리, 보리, 현미가 좋습니다.
견과류, 아보카도, 올리브유같은 지방도 장에 윤활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부족하면 변이 딱딱해질 수 있으니 하루 1.5~2L정도 물을 나눠서 꾸준히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걷기, 가벼운 스트레칭같은 신체활동도 장 운동을 촉진하니 함께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후 공복에 유산균(장용성 캡슐, 100억 이상 보장형, 8~12균주 조합)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변비에 좋은 식품으로 고구마. 바나나. 사과. 아보카도. 요거트. 김치. 귀리. 시금치.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 치아씨드 등은 장을 자극하여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 변비가 3일차로 길어질 경우, 수분을 끌어당겨 변의 부피를 크게 늘리고 부드럽게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푸룬(건자두)은 식이섬유와 천연 완하제 성분인 소르비톨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해조류의 알긴산이나 치아씨드의 점액질 성분도 물과 만나 젤 형태가 되어 배변을 돕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을 공복에 자주 마시고, 현미나 잡곡 위주의 식단과 양배추, 고구마, 키위 등을 함께 섭취하여 장 내 환경 개선을 도모하며, 커피나 고지방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간단히 정리하며
수분 많은 음식: 배, 수박, 오이
수용성 식이섬유: 키위, 사과, 바나나, 귀리, 보리
불용성 식이섬유: 고구마,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발효식품: 요커트, 김치, 요구르트
견과류, 씨앗: 아몬드, 치아씨드, 아마씨
올리브유 소량: 장운동 자극
이며 물을 충분히 마시고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가벼운 스트레칭 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우유나 과채음료, 시판 쾌변 음료로 효과가 없을 땐, 다른 식이섬유와 수분을 더해주는 게 도움이 돼요.
대표적으로는 말린 자두(프룬), 키위, 배, 사과처럼 수용성 섬유가 많은 과일이 좋고, 아마씨나 치아씨드 같은 씨앗류를 물에 불려 먹으면 장을 부드럽게 해줘요.
곡류 중에서는 귀리, 보리 같은 통곡물이 효과적이에요.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도 중요하고요.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일시적으로 요구르트나 프로바이오틱스를 곁들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starbucks
앱 설치하고 미션 완료하면 커피 기프티콘을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