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진리의 샘
간에 지방이 축적되면 생기는 일은??
간도 살찐다는 말이 있는데요. 바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뜻하는데요. 간에 지방이 축적되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지방간은 대체로 뚜렷한 증상이 없지만, 피로감, 복부 불편감, 식욕 감퇴, 메스꺼움,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에는 간경변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켜 간암, 간부전, 당뇨병, 심혈관 질환, 일부 종류의 암 등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지방간은 간 내부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상태를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지방간은 간세포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약 지속적으로 지방이 축적되면 간세포가 손상될 수 있어 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은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는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연관이 깊으며, 만성적으로 진행될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염(NAFLD)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지방간이 지속되면서 간 세포가 손상되고 염증이 진행될 경우, 간 내부의 섬유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간기능을 저하시키고, 최종적으로 간경화와 간경화성 간질환(간경화성 간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4. 심각한 경우에는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에서 간암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은 단순히 간이 살찌는 것을 넘어서, 심각한 간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상적인 간은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 정도인데,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피로감. 전신 권태감. 오른쪽 상부쪽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외관상 건강해 보이고 무증상인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비만, 음주,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요인을 치료하고, 알코올 섭취가 원인이라면 술을 끊어야 합니다.
또한. 총 섭취 열량을 줄이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및 신선한 야채를 포함한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