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귀여운팬더곰238
귀여운팬더곰23824.01.09
옻은 어떤 영양소가 있길래 오리백숙이나 닭백숙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인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옻 알러르지가 있어서 옻을 넣게 되는 경우 굉장히 두드러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오리백숙이나 닭백숙의 경우에는 거의 옻을 많이 넣는데 옻에 어떤 성분이 있길래 백숙에 넣는 것인가요?
답변의 개수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옻에는 플라보노이드 .우루시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에 좋은 식품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옻은 주로 음식을 살균하고 부패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옻이 음식에 직접적으로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옻으로 처리된 나무의 엑기스(추출물)에는 몇 가지 항산화 물질이나 항균 특성이 있는 화합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분들은 양이 적거나 음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옻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위암을 포함한 복강내의 종양성 질환, 즉, 위암, 난소나 자궁의 종양 등에 효능이 있음
2. 냉증이 심하거나 월경불순일때 도움을 줌
3. 술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의 해독작용 좋음
4. 남성들의 강장제 (스테미나 강화)에 도움을 줌
5. 옻의 주성분인 우루시울의 항암작용 효능 (기존 암 치료약 효능의 10배)
6. 뼈에 영양분을 주어 골수염, 관절염에 효능
7. 심장병, 결핵, 신경통, 간병, 늑막염, 간경화에 도움을 줌
8.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위암에 좋음
9. 담당결석이나 신장, 방광결석 예방에 좋음
[출처] : 옻나무의 효능과 식용법
http://www.mediup.co.kr/board/index.html?id=market&no=12444
• 옻은 백숙을 끓일 때 신선한 냄새와 독특한 맛을 내는 데 사용됩니다.
옻은 백숙에 특유의 향을 부여하고 돼지고기의 냄새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옻은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특유의 향을 살려주는데 도움이 되어 백숙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옻에는 탄닌이 노화 방지와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고 플라보노이드가 강력한 항산화제로, 염증 감소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ㆍ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과 같은 필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옻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성분인 큐세틴과 피세틴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항암효과는 물론 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옻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며, 단백질, 비타민(A, C, B군), 미네랄(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아연)이 풍부합니다. 이로 인해 옻은 오리백숙이나 닭백숙에 사용되어 맛과 영양을 향상시키며, 항균, 항염, 진통 효과도 있어 소화 흡수를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옻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조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