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설탕 대신 사용 할 수 있는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정제된 설탕이 아이들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여, 다른 단맛을 내는것들을 찾아보려고 하는데 꿀은 사실상 향이 강한 경우가 있고 어떤 제품들이 괜찮나요? 설탕 대용품으로!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유미 영양사입니다.
아이들에게 설탕 대신 쓸 수 있는 식품은 꿀, 조청, 과일퓨레 등이 있습니다. 단맛을 내야 할 깨는 과일을 갈아 넣는 방식이 가장 건강합니다. 아니면 소량의 꿀을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혈당 수치에 영향을 주지않으면서 저열량 대체감미료를 아래에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룰로스, 나한과>
항산화 성분과 거의 0에 가까운 혈당지수를 가진 추출물 기반 천연 감미료로 단맛이 올리고당처럼 자연스럽고 무칼로리에 가깝습니다. 스테비아와 비슷한 장점이 있으나 더 자연스러운 단맛입니다. 설탕 감미도보다는 2/3정도라 약간 밋밋한 감이 있습니다. 건강에는 가장 무난해보입니다.
<스테비아>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아 체중 관리에 유리하고 열에 안정적입니다. 단맛은 설탕보다 강해서 소량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약간의 쓴맛 화한맛이 올라옵니다.
<에리스리톨>
거의 무칼로리이며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습니다. 알룰로스보단 좀 더 강한 단맛이 있으며 스테비아 보다는 약합니다.
아이들에게 인공 감미료 사용은 하루 kg당 5mg 이하를 권장드립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설탕 대용품으로 다음과 같은 것에 부합되면 좋습니다.
천연 유래, 혈당지수가 낮은 것 등등
추천 제품으로 메이플 시럽, 스테비아 등이 있습니다.
(스테비아 등의 경우 과량섭취시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룰로스가 있습니다. 칼로리가 적고, 혈당에 영향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설탕에 일부 알룰로스가 들어간 제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리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당으로는 스테비아, 에리스리톨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칼로리가 적거나 없는 대체제로, 특히 스테비아는 맛이 자연스럽고 향이 거의 없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아가베 시럽도 단맛이 강하면서 향이 덜 강해 사용하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정제된 설탕 대신 아이에게 사용할 수 있는 단맛 대체재로는 스테비아, 알룰로스, 에리스리톨, 자일리톨, 곡물당, 과일 농축액 등이 있어요.
이 중에서 스테비아나 알룰로스는 혈당을 올리지 않고 칼로리도 거의 없어 비교적 건강한 편이며, 에리스리톨은 위장 부담이 적은 당알코올이에요.
단, 어린아이의 소화기능이 아직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과량 섭취 시 배탈이 날 수 있어요.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 효과가 있지만 과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과일 농축액(예: 배즙, 사과농축액 등)은 향이 자연스럽고 아이 입맛에 잘 맞는 경우가 많아 소량 사용 시 좋지만, 결국 천연 당분이므로 양 조절은 중요해요.
꿀은 향도 강하고 12개월 미만 영아에겐 금지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제품을 고를 땐 첨가물, 인공 감미료, 방부제 없는 단일 성분으로 된 것을 우선으로 고르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