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냉철한줄나비274
등푸른 생선이 좋다는 이야기는 오메가-3 때문인건가요?
단순히 오메가-3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인지,
다른 영양 성분도 뒷받침이 되는 것인지, 종합적으로 설명 해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 외에도 고품질의 단백질, 비타민B12, D, 셀레늄, 불포화 지방산, 칼슘, 인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여 심혈관 건강, 뇌 기능 향상, 염증 감소, 면역력 강화 등과 같은 여러 면에서 건강에 유익합니다. 이러한 영양 성분들의 조화로운 함유로 인해 등푸른 생선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꾸준한 섭취가 권장됩니다. 그러나, 수은 함량과 알레르기, 신선도에 유의하여 적절하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영양 성분 때문입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 EPA와 DHA: 등푸른 생선(예: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에는 두 가지 주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도코사헥사엔산)가 풍부하며 이들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 뇌 기능, 염증 감소에 중요합니다.
• 심혈관 건강: 오메가-3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감소시키며,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뇌 건강: DHA는 뇌와 눈의 구조적 성분으로, 인지 기능 유지와 시력 건강에 기여합니다.
2. 단백질
• 고품질 단백질: 등푸른 생선은 높은 품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며 이는 근육 성장과 회복에 중요하며, 체내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3. 비타민 D
• 뼈 건강: 등푸른 생선은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으로,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군
• 에너지 생산: 비타민 B군(특히 B12)은 에너지 생산, 신경 기능 유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하며 등푸른 생선에는 이들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5. 미네랄
• 셀레늄: 등푸른 생선은 셀레늄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와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 아이오딘: 해산물은 아이오딘의 좋은 공급원으로,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고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6. 항산화 물질
• 항염 작용: 일부 등푸른 생선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EPA와 DHA), 고품질 단백질, 비타민 D, 비타민 B군, 미네랄(셀레늄, 아이오딘),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종합적인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며 이러한 성분들은 심혈관 건강, 뇌 기능, 면역력 강화, 뼈 건강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