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빼어난양241
국물 없는 라면이 상대적으로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라면은 건강식품은 아닌데요 그런데 유독 국물없는 라면이 상대적으로 건강식으로 여겨지던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배경이 알고 싶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국물이 없는 라면이 그나마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이유가 나트륨 섭취량과 조리방식의 차이에서 나옵니다.
보통 일반 라면 국물에는 전체 나트륨 함량의 절반 이상이 녹아 있습니다. 국물까지 모두 드시게 된다면 나트륨 섭취량은 1일 권장량인 2,000mg을 넘기게 되며 끼니당 2g정도의 나트륨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고혈압, 심혈관질환, 신장 질환 등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요.
반면에는 국물이 없는 라면이나 국물을 뺀 면만 드시게 된다면 간단한 소스 위주의 조리 방식이나 국물을 섭취하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나트륨 섭취는 일반 라면에 비해 1/2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국물 없는 라면은 튀기지 않는 면이나, 야채와 해산물 육수, 저칼로리, 저지방을 강조하면서 건강한 면으로 마케팅을 해왔습니다.
따라서 국물 없는 라면이 기존 라면 대비 나트륨과 지방 부담이 덜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건강하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답변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물에 나트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경우가있기 때문에
국물없는 라면이 상대적으로 건강식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 국물 없는 라면이 상대적으로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가장 큰 이유는 나트륨 섭취량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면 한 봉지의 나트륨 대부분은 면을 뺀 국물에 들어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 2,000mg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국물을 남기면 나트륨 섭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 상대적으로 건강에 덜 해롭다는 인식이 있습니다만, 국물 업는 라면도 제품에 따라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안녕하세요.
쉽게 말해서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면에는 포화지방이 많습니다. 포화지방은 LDL 콜레스테롤 증가 및 동맥경화 등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라면의 스프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나트륨을 고혈압의 주범입니다.
다만, 이 많고 적음에 대한 기준이 라면 전체를 다 먹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렇다면 국물을 먹지 않는다는 것은 스프에서 녹은 나트륨을 먹지 않는 다는 것과
라면에서 빠져 나온 포화지방을 먹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상대적으로 덜 먹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괜찮다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