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체적으로 많은 과일들이, 당을 빠르게 올리는데,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이나 채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과일은 식전에 먹는게 어떠한 이유에서 좋은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로는 베리류(블루베리, 라즈베리)와 사과, 배 등이 있으며, 채소는 당근, 브로콜리, 오이 등이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이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당 흡수를 늦추기 때문입니다. 과일을 식전에 먹으면 혈당 조절과 포만감 증가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은 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것들입니다.
이런 과일은 소화와 흡수가 완만해서 혈당은 급격히 올리지 않고 특히 당뇨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로 베리류인 블루베리, 딸기, 라스베리, 블랙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 배, 복숭하는 껍질째 드시면 섬유질이 혈당 상승을 억제합니다. 자두, 체리, 자몽, 오렌지같은 감귤류 과일은 비교적 GI수치가 낮습니다. 키위도 산미와 섬유소가 적당히 있어 혈당 반응이 완만합니다.
반대로 수박, 멜론, 파인애플, 망고는 GI가 높아서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기도 합니다.
채소중에서는 대부분 GI가 낮지만 감자, 고구마, 옥수수처럼 전분이 많은 뿌리채소는 혈당 반응이 빠릅니다. 대신 브로콜리, 오이, 가지, 토마토, 시금치, 양배추같은 비전분 채소는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습니다.
과일을 식전에 먹는 이유는 위장운동 촉진으로 수분과 섬유질이 많아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전에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먹으면 이후 탄수화물의 식사의 혈당 상승을 완화해줍니다. 게다가 과일 속 비타민C나 항산화 성분은 공복이나 식전 섭취시 흡수가 더 잘되기도 한답니다.
위가 예민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식전보다 식후 디저트로 조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드리자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싶으시다면 베리뷰, 사과, 배, 키위, 자몽을 택하고, 과일은 식전 섭취시 포만감, 혈당 관리, 영양 흡수 측면에서 장점이 있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은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사과 배,자두, 복숭아, 자몽, 오렌지 등 감귤류등이 있으며 채소는 대부분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습니다. 잎채소, 오이, 브로콜리,토마토 등이 있으며 식전에 과일을 먹는 이유는 섬유질이 위를 코팅해 포만감이 높아 과식을 방지하고 혈당상승을 완만하게 만들어 줍니다.그리고 소화효소 분비 촉진 효과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과일을 식전에 섭취하면 위가 비어 있어 빠르고 효율적으로 소화되어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등이 최적의 상태로 흡수됩니다. 특히. 비타민C나 플라보노이드 같은 성분은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위산에 의해 파괴될 수 있는데 공복 상태에서 먹으면 이들이 훨씬 더 효과적으로 흡수됩니다. 딸기. 체리. 블루베리. 키위. 자몽. 석류. 아보카도. 토마토. 가지 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로는 사과, 배, 체리, 자몽, 베리류, 키위 등이 있어요.
이런 과일들은 당 함량이 비교적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채소 쪽에서는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오이, 셀러리, 토마토처럼 비전분성 녹황색 채소들이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감자, 옥수수, 당근처럼 전분이 많은 채소들은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일을 식사 전에 먹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요.
먼저 식이섬유가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느리게 만들어 식후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해주고, 포만감을 높여서 실제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공복에 섭취하면 과일 속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고, 간식 대신에 자연스럽게 먹음으로써 군것질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단, 속이 민감한 사람은 공복 과일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