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곰살맞은가마우지239
쾌변과 변비를 반복합니다 장에 문제가 있는걸까요?
요즘 들어 변비를 반복합니다.
화장실에 가도 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이 3~4일 반복되다가 어느날 변을 한번에 봅니다.
이런게 계속 반복되네요.. 식습관의 문제일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의 상태에 영향을 받는 요인은 굉장히 많습니다.
식습관, 수분 부족, 식이섬유 불균형, 불규칙한 신호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심리 등등 너무 다양합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 식습관을 가장 먼저의심하기 때문에
원인을 잡기 위해서 식사일기 등을 작성하곤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먹었을 때 변비가 생기고, 어떤 것을 먹을 때 쾌변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습관은 다음과 같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 섭취: 하루 1.5 L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섭취하십시오. 특히 아침에 미지근한 물은 좋습니다.
• 섬유소: 채소와 잡곡, 사과 등의 섭취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습니다.
• 운동: 꾸준한 운동은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 지방 섭취 줄이기: 튀김, 탕수육 등은 기름을 많이 쓰는 조리법이기 때문에 소화가 오래되기에 안 좋습니다.
참고부탁드리며,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여 개선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배변장애일수도 있으니 소화기 내과에 내원하셔서 검사 받아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요인으로는 식이섬유 섭취 부족, 수분 섭취량 부족, 운동량 부족, 스트레스, 수면 부족, 생체 리듬 변화 등 다양합니다.
<식사요법>
매일 1.5L~2L 이상 미지근한 물을 200ml~300ml씩 나눠서 틈틈히 드셔보세요. 그리고 찐 양배추, 고구마, 바나나, 푸룬, 오트밀, 보리밥 등 하루 식이섬유를 25~30g정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유산균 1알 섭취도 좋은데요. 보장균수 100억 이상 장용성 캡슐을 추천드립니다. 냉장 보관하시고 기상 후 물 드시고 한알 섭취해주시면 장내 미생물 환경을 좋게 만들어줘요!
<생활습관>
식후 30분 뒤에 가볍게 걷거나, 자전거나, 실내 맨몸 운동도 장 운동을 돕습니다. 하루에 20~30분 유산소성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장 활동을 올려주게 됩니다. 규칙적인 7시간 숙면도 생체 리듬을 균일하게 바꿔서 장 운동도 안정적으로 변해서 아침에 자연스럽게 배변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