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고요한스컹크275
고요한스컹크27523.04.21
하루에 한끼 먹어도 괜찮나요?
하루에 보통 세끼 먹으라고 하는데
한끼만 먹어도 괜찮나요?
과식보다는 소식이 낫다고 하는데
일반적 식단보단 소식이 더 난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하루 한 끼 식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장점
체중 감소: 칼로리 섭취를 한 번의 큰 식사로 제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OMAD 다이어트에서 상당한 체중 감소를 보고했습니다. 이는 신체가 열량 부족 상태에 있기 때문에 저장된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민감성 개선: 하루에 한 끼를 많이 먹으면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제2형 당뇨병 또는 전당뇨병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증가: 하루에 한 끼를 많이 먹음으로써 사람들은 종종 하루 종일 더 활력이 넘친다고 보고합니다. 몸이 식사 사이에 쉬고 회복할 시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단점
배고픔과 갈망: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 배고픔과 갈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한 끼 동안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양소 결핍: 칼로리 섭취를 하루 한 끼로 제한하면 신체에 필요한 모든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영양 결핍과 잠재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 신체의 자연스러운 일주기 리듬이 교란되어 호르몬 불균형과 잠재적인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 시스템에 대한 스트레스 증가: 하루에 한 끼를 많이 먹으면 소화 시스템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팽만감, 변비 및 소화 불량과 같은 소화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폭식의 위험 증가: 칼로리 섭취를 하루 한 끼로 제한함으로써 사람들은 폭식의 위험이 높아져 체중 감량 효과가 취소되고 잠재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하루에 한끼만 되신다는 것은 조금 고려를 해 봐야 되는 상황입니다.
일시적으로 지방을 빼기 위해서
하는 것은 괜찮지만 계속 유지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 영양적으로 그리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는 하루 세 끼를 균등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하루 한끼를 많이 먹는 것 보다는 같은 양을 나눠서 먹는 것이 더 좋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는 한번에 많은 식사를 하면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혈당 수치가 상승하고, 이에 따라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소량의 식사를 여러 번 하는 경우 인슐린 분비가 조금씩 증가하므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킬 수 있고, 인슐린 저항성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대사 속도와 소화 기능을 개선하며, 식사 후에 너무 오래 기다리지 않고 잦은 식사를 하면 배가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