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마라탕은 어떠한 성분으로 인해, 인체에 좋지 않다고 하는건가요?
마라탕의 강한 국물로 인해서, 건강을 해친다는 건가요? 아니면, 마라탕에 들어가는 향신료나 어떠한 성분 때문에, 마라탕을 자주 먹게 되면 건강을 해친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는건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크게 2가지 측면 때문입니다.
1) 자극: 마라탕의 경우 매운 맛과 짠 맛이 함께 공존합니다. 다만, 이 수준이 적당한 수준이 아니라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자극이 있는 경우 위와 장의 점막 파괴, 위염,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번 또는 두번 정도는 그냥 그런데로 먹을 수 있으나 지속이 되면 속을 버리게 됩니다. 특히, 짠 맛의 경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2) 기름: 마라탕에는 기름이 많습니다. 특히, 고추기름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기름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의 함량 증가와, LDL-콜레스테롤 등의 증가로 심혈관계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등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높아서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마라탕은 맵고 자극적이며 나트륨이 높은 식품으로 야채를 많이 넣어 드세요 그리고 적당한 양으로 드시면 괜찮아요
• 마라탕은 특유의 얼얼하고 중독적인 맛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으나,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몇가지 좋지 않은 성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나트륨 함량입니다.마라탕 한 그릇은 세계보건기구 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을 넘길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고혈압,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마라탕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 주된 이유는 높은 나트륨 함량과 과도한 기름 사용 때문입니다.
또한, 마라향을 내는 화자오(산초), 고추기름 등 강한 향신료가 위를 자극해 소화 불량이나 위점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물까지 자주 섭취하면 고혈압·비만·위장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우려가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우선 국물 뿐만 아니라 과도한 염분, 기름기, 향신료 성분입니다.
마라탕 베이스는 보통 사골이나 기름에 볶은 향신료인 화자오, 고추, 팔각, 계피등을 사용하며 여기에 식용유, 고춧기름, 두반장 등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로 인해 나트륨 함량과 지방함량이 높아져 고혈압, 체중증가,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특히 국물을 많이 마실경우 염분 섭취는 하루 권장량을 훨씬 초과하기 쉽답니다.
마라탕 특유의 매운맛과 얼얼한 맛을 내는 화자오와 캡사이신은 위를 자극해서 자주 먹으면 위염, 소화불량, 속쓰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간혹 쓰이는 아질산염 처리된 햄, 소시지, 완자류같은 가공식품 재료도 발암 가능성과 나트륨 과잉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결국 마라탕이 해롭다고 말하는 이유가 특정 발암 성분 때문도 있지만 높은염분, 기름, 자극적인 향신료 조합이 누적되면서 건강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가끔 즐기는건 큰 문제가 없지만 자주 먹으면 나트륨 과다, 위장 자극, 혈압상승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