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영양상담건강관리
팔팔한파리매131
팔팔한파리매13123.11.11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하고 있는 콩과 콩나물의 영양성분은 다른가요?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하고 있는 콩과 콩나물의 영양성분은 다른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답변을 드리자면, 콩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칼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의 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반면, 콩나물은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칼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의 함량이 콩보다 높습니다.
또한, 콩나물에는 콩에 비해 아스파라긴산이 16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에 콩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콩보다는 콩나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콩과 콩나물은 거의 비슷한 영양성분이 있는데요
그런데 콩나물은 콩에 비해서 비타민 성분이 더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줄어들고 섬유질이 점점 늘어납니다.
• 콩:
1. 단백질: 콩은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의 출처이며, 고기 대체 식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2. 지방: 콩에는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포화지방보다는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습니다.
3. 탄수화물: 콩은 탄수화물이 적고, 그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미네랄: 콩은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 비타민: 콩은 비타민 B군, 특히 엽산과 리보플라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콩나물:
1. 단백질: 콩나물에도 적은 양의 단백질이 있지만, 콩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지방: 콩나물에는 지방이 적게 들어 있습니다.
3. 탄수화물: 콩나물은 콩에 비해 탄수화물이 다소 적습니다.
4. 미네랄: 콩나물도 콩과 마찬가지로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 비타민: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가 콩보다는 적은 양으로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