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삼겹살굽기
위에 안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나요?
예전에 위염을 앓았던 적이 있는데요.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고 어떤 음식이 위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위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그리고 카페인이나 알코올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위염이나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감자, 그리고 바나나와 같이 위 점막을 보호하거나 소화를 돕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비타민U와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 점막 재생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위 부담을 덜어줍니다. 따라서 위 건강을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 잘 읽어보았습니다.
위염을 앓으신적이 있다면 평소 식습관에서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은 줄이고 위를 보호하는 음식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들>
매운 음식
고춧가루, 청양고추, 매운 양념 등은 위 점막을 직접 자극해서 속쓰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조미료
식초, 후추, 카페인인 커피, 에너지음료, 진한 녹차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염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기름진 음식
치킨, 돈까스, 튀김류는 소화가 더디고 위에 오래 머물러 부담을 줍니다.
탄산음료와 알콜
위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위산 역류를 유발합니다. 특히 술은 위염 재발을 강하게 촉진합니다.
과식, 불규칙한 식습관
특정 음식뿐 아니라 습관 자체가 위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위 건강에 긍정적인 음식들>
부드럽고 소화 잘 되는 음식
흰죽, 삶은감자, 바나나, 삶은 당근 같은 음식은 위에 자극이 적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
달걀찜, 삶은두부, 흰살 생선찜, 맑은지리탕은 부담이 적고 단백질 보충에 좋습니다.
발효식품
무겁지 않은 미소된장국, 그릭요거트, 사워크라우트, 백김치는 장내 균형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따뜻한 음식
너무 차갑거나 뜨겁지 않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위 점막 안정에 유리합니다.
정리드리면 매운맛, 기름진 음식, 카페인, 알코올은 위 건강에 나쁘고
부드럽고 소화가 쉬운 반백질, 가볍게 조리한 채소, 따뜻한 음식은 긍정적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으로 위염 쾌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