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이섬유는 무엇때문에 포만감을 주나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것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데
포만감때문이라고 하는데 무엇때문에 포만감을 주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소화효소가 분해하지 못하는 성분이기때문에 그대로 배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열량을 내지않으면서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수분흡수: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즉, 수분이 장에서 혈액으로 흡수되어야 하는데, 이 기전이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장의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배가 부른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2) 장내미생물: 식이섬유를 분해하는 것이 장에 있는 미생물입니다. 식이섬유를 분해하면 단쇄지방산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단쇄지방산은 혈액으로 흡수되어 뇌의 포만감 신호를 주게 됩니다. 이 신호로 인해서 뇌는 배가 부르다 라고 느끼게 됩니다.
답변이 궁금증을 해소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