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경건한개미새67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왜 더 속이 더부룩한거같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지방이 많은 음식이 담백한 음식보다 소화 시키기 어려운 건가요?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기름진 음식은 일반적으로 소화가 더디고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방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보다 소화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지방은 위에서의 소화 과정이 느리며, 소화 효소와 담즙의 작용이 필요하여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위의 팽만감을 증가시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으며, 고지방 식사는 위장관의 운동성을 저하시켜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담백한 음식은 상대적으로 소화가 용이하여 위장에 부담을 덜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지방함량이 높기때문에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했을때 소화가 더욱 용이합니다.
• 안녕하세요.
기름진 음식의 경우,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특히 위에서는, 단백질이 소화가 되지만, 기름의 소화는 되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오랜 시간 머물게 됩니다.
위를 지나서 췌장에서 나오는 담즙과 췌장효소가 서로 섞일때 비로소 소화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단백질과 탄수화물에 보다는 소화가 더디고,
시간도 올래걸려서 계속 포만감을 느끼는..더부룩한 느낌을 받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