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2.05
갱년기에 좋은 음식엔 어떤게 있을까요?
갱년기로 힘들어하시는 엄마를 보니 마음이 안좋네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들엔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 음식들은 어떤 효과를 내는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우리 몸에는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존재하며 이 물질이 부족하면 우울해지고 불안함을 느끼게 돼요.
세로토닌을 증사 시키기 위해서는 식단의 변화가 필요한데 간단한 방법으로는 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우유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으며 트립토판은
뇌의 신경세포로 들어가 세로토닌을 만드는 원료로도 사용돼요.
트립토판은 우유 외에도 치즈, 귀리, 달걀, 견과류, 생선, 요구르트 등에도 들어있어요.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참치 등)이 우울감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체중 조절을 위해 탄수화물을 주저하는 사람도 있는데, 뇌에 규칙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해야 우울감 감소에 좋다. 단백질, 비타민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육류의 살코기, 달걀, 통곡물, 과일, 채소 등이 도움이 된다. 인공 첨가물이 들어 있는 가공식품을 줄여 충분한 미세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여성의 ‘화병’ 갱년기에 많은 이유,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kormedi.com)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콩 트립토판이 많아 불안우울에 도움을 주는 우유
여성호르몬을 촉진하는 붕소 성분이 들어있는 자두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