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색다른콜리160
당뇨 증세가 있는 경우 과일도 위험할 수 있나요?
아는 분이 당뇨 증세가 있으시다는데요.
그런 경우 드시는 음식 같은 거 특히 과일에도 세심하게 고려해야 되는건지.
당뇨 증세가 있으신 분들 과일을 잘 먹을 수 없는지 궁금해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당뇨 증세가 있는 경우 과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일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지만, 대부분의 과일에는 과당이라는 천연 설탕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즙 형태의. 주스나 과일 통조림은 당 함량이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지수 GI가 낮은 과일, 예를 들어 베리류, 사과, 배 등은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분들은 과일을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ㅎ ㅏㄴ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고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을 선택하여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맞아요
당뇨가 있으면 과일도 과당, 탄수화물, 때문에 혈당이 크게 올라요
gi가 낮은 베리류도.. 마찬가지랍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예방을 해주기도 하지만.. 당뇨인들은 조심해야 하는거죠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과일의 혈당 지수는 당뇨 환자가 섭취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혈당 지수는 식품 섭취 후 혈당을 얼마나 빠르게 상승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낮을수록 혈당 변동이 완만합니다. 예를 들어. 블루베리. 체리. 사과. 자몽은 비교적 낮은 혈당 지수를 가지고 있어 혈당 조절에 신경 쓰면 식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포도. 바나나. 망고 처럼 혈당 지수가 높은 과일은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명 평가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당뇨에 과일을 전부 피하실 필요는 없어요! 근데 어떤과일인지, 양은 얼마나, 섭취 타이밍을 고려하시면 드셔도 괜찮습니다.
1
과일은 식품교환표 기준으로 1교환=탄수화물 약 12g, 50kcal로 계산해서 식사 계획시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사과 중간 크기 1/3개(80g), 바나나 1/2개(50g), 딸기 7개(150g)가 1교환입니다. 보통 1회 1교환, 하루 1~2교환 내로 드시면 안전합니다. 주스, 건과일은 혈당을 빨리 올리니 안드시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생과일로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직전, 직후 과일은 피하시고 식사 사시에 과일을 배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드실때 견과류, 그릭요거트와 함께 드시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해줍니다. 과식 할 경우 식후 혈당을 올리기 쉬우니 식후 1, 2시간 혈당을 직접 측정해서 개인 허용량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당도가 낮은 제철 과일을 우선시 하고, 잘 익은 열대과일, 주스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I수치가 낮은 과일 50이하는 1~2교환 내로 드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과일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혈당 조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섭취하고 당지수가 낮은 과일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