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비트코인 ETF 순유입 전환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까칠한호저172
저탄고지 식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다이어트 식단을 보면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먹는 저탄고지 식단이 있더군요. 지방을 생각하면 다이어트가 맞나 싶은데 장점이 뭔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저탄고지 식단의 장점은 혈당 안정, 식욕 조절, 단기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저탄고지는 지방을 많이 먹어서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 제한으로 혈당과 인슐린 분비를 안정시켜서 체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더 잘 사용되도록 도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게 만드는 식단입니다.
• 저탄고지 식단은 탄수화물을 줄여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몸이 지방을 주 에너지로 사용하게 만들어 체지방 감량과 혈당 안정에 효과적이며 지방 특유의 높은 포만감 덕분에 식단 관리가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들기름이나 견과류 같은 양질의 불포화 지방을 선택하고 채소를 충분히 곁들여야 영양 불균형을 막을 수 잇으며, 당뇨 전단계 상태에서는 정제 탄수화물을 끊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유익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은 탄수화물을 크게 줄이면서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식사 방법입니다. 무작정 기름진 음식만 드시는 개념과 다릅니다. 에너지 대사를 지방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혈당, 인슐린 변동이 작아진답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게 되면 식후 혈당 급등이 줄어들며, 인슐린의 분비도 안정이 된답니다. 이로 인해서 지방 저장 신호는 약해지며,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환경이 만들어진답니다.
2) 포만감 유지에 유리하답니다. 지방, 단백질은 소화 속도가 조금 느린편이라 공복감이 늦에 오며 식사 간에 간식 욕구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답니다. 결국 총 섭취 열량을 자연스럽게 낮춰주는데 좋습니다.
3) 에너지 변동 폭이 작답니다. 탄수화물 위주 식사에서 흔한 식후 졸림, 갑자기 몰려오는 허기감이 줄어드니 일상에 집중력 유지에 유리한 경우가 많아요.
[유의할 점]
모든 사람에게 이상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초기에 피로감, 어지러움, 변비, 설사,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섭취하는 지방 종류가 나쁘다면(가공유지, 식물성 경화유, 트랜스 지방, 튀김) 혈중 지질은 더욱 악화됩니다.
• >>> 따라서 저탄고지는 지방만 먹어서 살을 빼는 식단보다는, 인슐린과 혈당 환경을 바꿔서 지방을 연료로 쓰게끔 만드는 식사요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건강 상태와 생활패턴에 맞게 설정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