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오늘배움
BMI와 체중과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오늘도배웁니다.
건강 관련 앱을 설치했는데, 섭취하는 물의 양을 입력하려니 BMI수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BMI와 마시는 물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BMI는 키와 체중으로 계산한 체질량지수로, 체격이나 체중 상태(저체중, 정상, 과체중 등)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건강 앱에서 마셔야 할 물의 적정량을 추정할 때 BMI를 참고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체격이나 체성분(근육량, 체지방 등)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체중이 많거나 BMI가 높은 사람은 체내 대사 활동이 많고 수분 요구량도 많아 더 많은 물이 필요할 수 있고,
BMI가 낮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물로도 체내 수분 균형을 맞출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체중 × 30~35mL 정도로 하루 수분 필요량을 계산하지만, BMI를 활용하면 더 개인화된 수분 권장량을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BMI는 단순히 키와 몸무게가 아니라 수분 요구량에 영향을 주는 체격 기준으로 쓰입니다.
• 안녕하세요.
BMI는 단위 키면적당 체중에 대한 수치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물과 BMI는 연관성이 적습니다.
다만,
앱 내에서
BMI를 포함한 여러 기준에 따른 필요 물 섭취량을 제시해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또는 BMI에 따른 수분 섭취량을 제시하려고 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앱을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정확한 답변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BMI는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체중과 키의 비율을 나타내 체지방 정도를 추정하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앱에서 BMI를 기준으로 개인 맞춤 수분 섭취량을 계산하는데, 이는 체중과 체격에 따라 필요한 수분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MI가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더 많은 수분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BMI는 체질량지수로 키와 체중을 바탕으로 체격과 체중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시면됩니다^^
BMI수치는 체내 수분 요구량을 추저하는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클수록 근육과 조직량도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합니다.
아마 앱에서 BMI를 입력하라고 하는 부분은 개인의 대략적인 체구를 파악해서 하루 물 권장량을 맞추려는 목적일겁니다.
예를 들어서 BMI가 높을수록 체중이 많이 나갈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 섭취 기준치도 상승하게 됩니다. 그런데 BMI는 체지방률까지 추측하기엔 한계가 있으며 이런식으로 반영하지는 않아서 참고용으로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